다중프로그래밍
- 여러개의 프로세스가 시스템 내 존재 -> 자원을 나눠 사용해야 함
- 자원을 할당 할 프로세스를 선택해야 함
- 스케줄링
- 자원관리 방법
- 시간 분할 관리
- 하나의 자원을 여러 스레드들이 번갈아 가며 사용
- 프로세서 등
- 프로세스 스케줄링(process scheduling)
- 프로세서 사용시간을 프로세스들에게 분배
- 공간 분할 관리
- 하나의 자원을 분할하여 동시에 사용
- 메모리 등
- 시간 분할 관리
스케줄링 목적
- 시스템 성능 향상
- 대표적 시스템 성능 지표 : 성능에 대한 정의
- 응답시간
- 작업 요청으로부터 응답을 받을때까지 시간
- 작업 처리량
- 단위 시간동안 완료된 작업 수
- 자원 활용도
- 주어진 시간동안 자원이 활용된 시간
- 응답시간
- 목적에 맞는 지표를 고려하여 스케줄링 기법을 선택
대기시간, 응답시간, 반환시간
- 대기시간(Waiting time) : 도착해서 실행 시작하기 전까지 대기시간
- 응답시간(Response time) : 도착해서 첫 번째 출력까지 걸린 시간
- 실행시간(Burst time) : 실행시작부터 실행종료까지 시간
- 반환시간(turn-around time) : 도착부터 실행종료까지 시간
스케줄링 기준
- 스케줄링 기법이 고려하는 항목
- 프로세스의 특성
- I/O bounded or Compute-bounded
- 시스템 특성
- batch system or interactive system
- 프로세스의 긴급성(urgency)
- 프로세스 우선순위
CPU burst vs I/O burst
- 프로세스 수행 = CPU 사용 + I/O 대기
- CPU burst
- cpu 사용 시간
- cpu burst 시간이 더 많은 경우 compute-bounded process라 한다
- I/O burst
- I/O 대기 시간
- I/O 대기 시간이 더 많은 경우 I/O bounded process라 한다
스케줄링의 단계
발생하는 빈도 및 할당 자원에 따라 구별한다.
- Long-term scheduling
- Mid-term scheduling
- short-term scheduling
Long-term Scheduling
가끔 발생하는 작업
- Job scheduling
- 시스템에 제출 할(kernel에 등록 할) 작업(job) 결정
- 다중프로그래밍 정도(degree) 조절
- 시스템 내에 프로세스 수 조절
- I/O-bounded 와 compute-bounded 프로세스들을 잘 섞어서 선택해야 함
- 하나를 놀리지 않기 위함
- 시분할 시스템에서는 모든 작업을 시스템에 등록
- Long-term scheduling 덜 중요
Mid-term Scheduling
- 메모리 할당 결정(memory allocation)
Short-term Scheduling
가장 자주 일어나는 스케줄링
- Process scheduling
- 프로세서를 할당할 프로세스를 결정
- 가장 빈번히 발생
- 매우 빨라야 함
스케줄링 정책
- 선점 vs 비선점
- 우선순위
Preemptive/Non-preemptive scheduling(선점 비선점)
- Non-preemptive scheduling
- 할당 받을 자원을 스스로 반납할 때까지 사용
- sys call, I/O 등
- 장점
- Context switch overhead 적음
- 단점
- 잦은 우선순위 역전, 평균 응답 시간 증가
- 할당 받을 자원을 스스로 반납할 때까지 사용
- preemptive scheduling
- 타의에 의해 자원을 빼앗길 수 있음
- 할당 시간 종료, 우선순위 높은 프로세스 등장 등
- 응답성이 높아진다
- context switch overhead가 큼
- 시분할, 실시간 시스템 등에 적합
- 타의에 의해 자원을 빼앗길 수 있음
Priority
프로세스의 중요도
- Static priority
- 프로세스 생성시 결정된 priority가 유지 됨
- 구현이 쉽고, overhead가 적음
- 시스템 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이 어려움
- Dynamic priority
- 프로세스의 상태 변화에 따라 우선순위 변경
- 구현이 복잡, priority 재계산 overhead가 큼
- 시스템 환경 변화에 유연한 대응 가능
기본 스케줄링 알고리즘
FCFS(First-come-First-Service)
- Non-preemptive scheduling
- 스케줄링 기준
- 도착 시간
- 먼저 도작한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
-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 가능
- scheduling overhead가 적어진다
- Batch system에 적합하다, interactive system에는 부적합하다
- 단점
- Convoy effect
- 하나의 수행시간이 긴 프로세스에 의해 다른 프로세스들이 긴 대기시간을 갖게 되는 현상(대기시간 >> 실행 시간)
- 긴 평균 응답 시간
- Convoy effect
RR(Round-Robin)
- preemptive scheduling
- 스케줄링 기준(Criteria)
- 도착 시간(ready queue) 기준
- 먼저 도착한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
- 자원 사용 제한 시간(time quantum)이 있다
- System parameter
- 프로세스는 할당된 시간이 지나면 자원 반납
- timer-runout
- 큐의 가장 뒤로 간다
- 특정 프로세스의 자원 독점 방지
- Context switch overhead가 큼
- 대화형, 시분할 시스템에 적합
- Time quantum 이 시스템성능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
- 매우 크면 FCFS와 같아진다
- 제한시간이 매우 작으면 -> 프로세서를 공유하는 듯한 느낌이다
- 체감 프로세서 속도 = 실제 프로세서 성능의 1 / n
- High context switch overhead
SPN(Shortest-Processing-Next)
- Non-preemptive scheduling
- 스케줄링 기준
- 실행시간 기준(burst time 기준)
- Burst time 가장 작은 프로세스를 먼저 처리
- 실행시간 가장 짧은 것 부터 처리
- 장점
- 평균 대기시간 최소화
- 시스템 내 프로세스 수 최소화
- 스케줄링 부하 감소, 메모리 절약 -> 시스템 효율 향상
- 많은 프로세스들에게 빠른 응답 시간 제공
- 단점
- Starvation 현상 발생
- BT가 긴 프로세스는 자원을 할당 받지 못할 수 있음
- Aging 등으로 해결 (HRRN등)
- 정확한 실행시간을 알 수 없음
- 실행시간 예측 기법 필요
- BT가 긴 프로세스는 자원을 할당 받지 못할 수 있음
- Starvation 현상 발생
SRTN(Shortest Remaining Time Next)
- SPN의 변형
- Preemptive scheduling
- 잔여 실행 시간이 더 적은 프로세스가 ready 상태가 되면 선점됨
- 장점
- SPN의 장점 극대화
- 단점
- 프로세스 생성시, 총 실행 시간 예측이 필요함
- 잔여 실행을 계속 추적해야 함 = overhead
- Context switching overhead가 큼
- 구현 및 사용이 비현실적
HRRN(High-Response-Ratio-Next)
- SPN의 변형
- SPN + Aging concepts, Non-preemptive scheduling
- Aging concepts
- 프로세스의 대기 시간(WT)을 고려하여 기회를 제공
- 스케줄링 기준(Criteria)
- Response ratio가 높은 프로세스 우선
- Response ratio = (WT + BT) / BT
- SPN 장점 + Starvation 방지
- 실행 시간 예측 기법 필요(overhead)
MLQ, MFQ
FCFS나 RR은 공평하고 SPN SRTN HRRN 은 효율성과 성능이 좋지만 실행시간 예측에 부하가 걸린다. 또 정확하지도 않다.
그래서 MLQ와 MFQ를 쓴다.
MLQ
- 작업별 별도의 ready queue를 가짐
- 최초 배정 된 queue를 벗어나지 못함
- 각각의 queue는 자신만의 스케줄링 기볍 사용
- Queue 사이에는 우선순위 기반의 스케줄링 사용
- 우선순위 높은 큐에 있는거 먼저 처리하는 거
- 장점
- 빠른 응답시간??
- 우선순위가 높은 경우 빨라질 수 있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여러 문제가 많다
- 단점
- 여러 개의 queue 관리 등 스케줄링 overhead
- 우선순위가 낮은 queue는 starvation 현상 발생 가능
- 유연하지도 않다
MFQ(Multi level Feedback Queue)
- 프로세스간의 Queue간 이동이 허용된 MLQ
- Feedback을 통해 우선 순위 조정
- 현재까지의 프로세서 사용 정보 활용
- 특성
- dynamic priority
- preemptive scheduling
- favor short burst-time processes
- favor I/O bounded processes
- improve adaptability
- 프로세스에 대한 사전 정보 없이 SPN, SRTN, HRRN 기법의 효과를 볼 수 있음
- 단점
- 설계 및 구현이 복잡, 스케줄링 overhead가 큼
- starvation 문제
- 변형
- 각 준비 큐마다 시간 할당량을 다르게 배정
- 입출력 위주 프로세스들을 상위 단계의 큐로 할당, 우선순위 높임
- 프로세스가 block될 때 상위의 큐로 진입하게 함
- 시스템 전체의 평균 응답 시간 줄임, 입출력 작업 분산 시킴
- 대기 시간이 지정된 시간을 초과한 프로세스들을 상위 큐로 이동
- 에이징 기법